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양주시자원봉사센터, 어엿한 20살 청년으로 성장

 

(경기뉴스통신) 양주시자원봉사센터가 경기도 시·군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등 어엿한 20살 청년으로 성장했다.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문화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은 양주시와 자원봉사자들의 적극적인 동참의 결과라 할 것이다.

바쁜 한 해를 보냈던 2019년 양주시자원봉사센터의 10대 주요성과를 돌아보며 ‘성장하는 자원봉사, 시민과 함께하는 양주시’의 비전을 바탕으로 2020년에도 계속될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다.

양주시자원봉사센터는 지난해 사회적 재난으로 규정된 미세먼지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문제해결형 3쾌 프로젝트에 총력을 다했다.

유쾌하게 시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에코봉사단 발대식을 시작으로 감동365클린데이를 비롯한 ECO워크숍 등 환경교육, 리프레쉬 나무심기, 민물고기 하천 방류사업, 텀블러 업사이클링, 남면산업단지 장미넝쿨심기, 미세먼지 매핑 프로젝트로 상쾌하게 시민참여 미세먼지 저감활동을 추진했다.

또, 통쾌하게 미세먼지 전문코디 양성과 취약계층 케어서비스 제공으로 다양한 분야와 연령대의 시민참여를 이끌어내며 시군종합평가 자원봉사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4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지난해는 그 어느 때보다 따뜻한 사랑을 전한 이웃돕기가 활발한 한해였다.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84개 자원봉사단체와 기업, 어린이집 등 다양한 곳에서 9천 5백만원 상당을 후원했다.

이는 사랑의 명절음식 나눔을 비롯한 김장 나눔축제, 의료봉사 캠페인, 집수리, 장학금, 생필품, 연탄 후원 등 총 62회에 걸쳐 5,900여가구에 훈훈한 사랑을 전하며 나눔 문화 확산의 계기를 마련했다.

또, 지난해 4월, 산불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은 강원도 지역에 생수 2만개를 후원했으며 시청 직원들의 성금으로 준비한 컵라면, 속옷, 양말 등 생필품 등 구호물품 전달에도 함께했다.

6월에는 센터 소속단체 임원진 80명을 대상으로 강원도 고성지역에서 1일 리더 워크숍을 운영, 해안주변 환경정화와 속초중앙시장을 방문 등 지역주민과 피해상인을 위로하며 관광 수요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매년 12월 5일 자원봉사자의 날을 맞아 진행되는 기념행사를 ‘함께 해 온 20년, 함께 할 20년, 양주자봉과 함께’를 주제로 센터 개소 20주년 행사에 걸맞게 그 어느 해보다 많은 8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

임팩트있는 기념식과 퍼포먼스, 시상식, 가족봉사단 연합 감사 축하공연을 비롯해 부대행사와 2부 공연, 20주년 역사관 전시, 자봉이 캐릭터와 사진찍기, 미니콘서트까지 20년간 함께 해온 자원봉사자들과 서로를 축하하고 응원하며 앞으로의 활동을 다짐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또, 센터 개소 20주년을 맞아 20주년 동영상 제작을 비롯해 그동안의 활동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20년을 다짐했다.

이를 통해 20년간의 단계별 성과와 향후 과제를 점검하고 자원봉사활성화의 비전을 세워보는 자원봉사센터 20주년 활동백서를 발간했다.

2019년 6월, 4박 5일간의 일정으로 20년 양주시 자원봉사 최초로 러시아 우스리스크를 방문했다.

방문을 통해 3.1운동 및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강제 이주 고려인 2세대 어르신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랑愛집 고치기 사업에 동참했다.

10월에는 ㈜고려진공안전과 베트남 벤째성 떤 푸 떠이 마을 식수위생 개선사업 정수시스템 기증식에 함께하며 해외의 어려운 곳에 감동양주를 알리는 등 해외봉사활동의 기틀을 마련했다.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할인을 제공하는 관내 우수봉사자 할인가맹점이 37개소에서 101개소로 확대되며 큰 변화를 이뤘다.

우수봉사자 할인가맹점은 자원봉사자들에게 주는 인정사업 중 가장 직접적인 혜택을 주는 사업으로 11개 읍·면·동을 비롯한 양주시의 홍보 지원 등을 통해 큰 성과를 거뒀다.

이번 성과를 통해 자원봉사자는 할인혜택으로 봉사활동을 인정받고 할인가맹 업체들은 간접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나눔의 가치를 공유하는 마인드로 큰 호응을 얻으며 봉사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양주시 은퇴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상록자원봉사단 47명을 구성, 은퇴 후 지역사회에 공직 경험과 재능을 나누는 사회공헌활동의 일상화에 기여했다.

상록자원봉사단은 활동시작에 앞서 자원봉사에 대한 역할과 ‘행복한 노후 나눔실천’을 주제로 특강을 듣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장애인시설을 방문해 사랑의 김장김치를 전달하고 마술공연과 기타연주, 노래 등 각자의 재능을 살린 봉사활동을 펼쳤다.

따듯한 겨울나기 프로젝트를 통해 연말 사랑의 연탄나눔 활동에 동참하며 구슬땀을 흘리며 모두가 함께 어우러져 하나되는 시간을 보내는 등 자원봉사 일상화의 계기를 마련했다.

백석읍, 은현면, 양주2동, 회천2동 행정복지센터를 거점으로 4개 권역에 자원봉사 상담창구인 자원봉사 희망 나눔터를 운영, 시민들에게 생활권 내 자원봉사에 관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했다.

봉사활동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인력인 희망나눔터 코치 29명을 나눔터에 배치해 봉사활동 관련 상담, 실적 접수 등록, 민원도우미 등의 기본적인 자원봉사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또, 주민들의 욕구와 자원봉사의 지속적인 자원, 발굴 연계를 통해 봉사활동 영역을 더욱 확대하고 지역사회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했다.

권역별 특화사업으로 사랑의 전화상담 봉사를 비롯해 환경캠페인과 자원봉사센터 특수시책 사업에 적극 참여해 양주시자원봉사센터의 정부합동평가 1위 달성에 선두 역할을 했다.

양주2동 자이아파트 4단지를 자원봉사 시범마을로 선정해 ‘행복아파트 봉사단’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신도시 개발 등으로 인한 공동주택 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단지 내 주민 간 단절 현상, 층간소음, 주차, 아이돌봄 등 생활형 문제를 이웃과의 소통을 통해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행복아파트 봉사단은 발대식을 시작으로 인사캠페인, 층간소음 방지 배려 캠페인, 어린이 나눔교실 운영,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리더 간담회, 노인회의 아동 등하교 교통안전지도, 문고·탁구교실 등을 운영하며 다채로운 봉사활동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했다.

특히 소소한 생활형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신도시형 마을공동체 회복 분위기 조성에 큰 역할을 수행했다.

지난해 3월 제4대 자원봉사센터장으로 취임한 박종성 센터장은 자원봉사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 사업을 적극 추진했다.

또, 자원봉사센터 활성화를 위한 조직과 인력 충원을 위해 조례를 개정하는 등 법 제도적 정비를 진행했다.

특히 직원들의 복지와 사기진작을 통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조직 분위기를 조성에 박차를 가했다.

지난 2005년 출발한 양주시자원봉사센터 대표사업인 가족봉사단이 현재 13기까지 총 112가족 43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가족봉사 활동을 진행하는 등 보람있고 건강한 여가생활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마라톤대회, 가족문화대축제, 천일홍축제 시 자원봉사참여 캠페인과 홍보부스 운영, 20주년 자원봉사자의날 기념행사 감사퍼포먼스 공연 등 연합활동을 중점적으로 운영하며 각 기수별 친목과 화합을 통해 아동에서 어른까지 지속적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자원봉사 활성화와 나눔문화 확산에 전력투구해 온 양주시 자원봉사센터는 2019년 10대 주요성과 외에도 사업설명회를 비롯한 양주시자원봉사센터 캐릭터 ‘자봉이’ 제작, 수요처 발굴·증가, 자원봉사 홍보활동 강화,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단체 등록 및 육성·관리 등 지역 자원봉사 연계의 허브역할을 통해 보다 내실 있는 자원봉사 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했다.

박종성 센터장은 “2020년에도 ‘성장하는 자원봉사, 시민과 함께하는 양주시’를 비전으로 삼아 SNS를 활용한 홍보활동 강화와 외부 공모사업 확대, 각종 사업에 대한 수상을 위한 활성화 사업에 주력할 것”이라며 “자원봉사관련 기관 단체와의 협약체결과 상호 간 연대를 바탕으로 연합봉사 추진 등 실속 있는 봉사활동을 전개해 행복한 지역 공동체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5만여 자원봉사자와 함께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나눔의 삶을 실천하고 지역 맞춤형 자원봉사 정책을 확대 실시해 건강하고 사랑과 감동이 넘치는 양주시자원봉사센터가 되도록 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