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합뉴스) 김제시농업기술센터는 정부 보급종 대원콩과 풍산나물콩을 오는 3월 15일까지 해당 읍면동사무소를 통해 신청 받는다고 전했다.
이번에 공급되는 콩의 품종은 대원콩 5,000kg, 풍산나물콩 1,600kg로, 공급가격은 5kg 한 포대당 17,820원이다.
10a당 종자 소요량 5kg(풍산나물콩 3kg)를 기준으로, 신청한 종자는 4월 1일부터 5월 10일까지 농협을 통하여 공급된다.
친환경농산물인증 재배농가의 경우 미소독 콩 종자 신청을 위해 농산물품질관리원의 친환경인증시스템(www.enviargo.go.kr)에서 친환경 농산물 인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가능하며, 그 외에는 소독이 된 종자만 공급된다.
대원콩은 양질 다수성이며 장류용콩으로 가공적성이 높은 품종으로 대립으로써 성숙시 협색 및 입질이 양호하고, 특히 콩 모자이크병 등 각종 병해에 강하여 수량성 또한 우수한 품종이다. 또한 풍산나물콩은 콩나물용 콩으로 모자이크병과 괴저병 등 병충해와 도복에 강한 소립의 다수성 품종이다.
김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요즘 콩은 벼 대체작물로서 김제시에서 농업소득에 상당히 기여하고 있는 작목으로 콩 보급종이 필요하신 농가는 기한 내에 서둘러서 신청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