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4일은 수학과 친해지는 날

2017.03.15 14:00:15


(경기뉴스통신) 교육부는 3월 14일을 수학과 친해지는 날로 정하고, 학교에서 새학년을 맞아 학생들이 수학과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전했다.

3월 14일은 원주율 파이(π)의 근삿값(3.14)과 관련된 날로, 일부에서 ‘파이 데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학년 초에 즐기고 탐구하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는 것이다.

학교에서는 3월 14일 및 해당 주간을 중심으로 학교급 및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수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원주율의 의미 탐색, 무한소수 파이값에서 나와 관련된 숫자 찾기, 원형 소품을 측정하여 직접 원주율 구하기, 파이데이 4행시, 바둑알 3.14m 날리기 등 학생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올해부터 적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교과서는 교과서 첫 부분을 ‘수학은 내 친구’라는 단원으로 구성하여 본격적인 수학학습이 이루어지기 전에 수학과 친해질 기회를 마련하였다.

파이데이와 관련하여 학교 및 관계기관에서 운영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ㅇ 충북 금천중학교는 수학 수업과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원주율 파이와 관련된 디자인, 포스터, 시화작품 전시 및 수학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전교생이 수학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ㅇ 경북 영주여자고등학교에서는 학생 수학동아리가 중심이 되어 매년 3월 14일에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π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과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

ㅇ 국립부산과학관에서는 매년 3월에 파이데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5천명 이상의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하여 수학에 친근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능정보사회 기초 소양인 수학적 사고력을 모든 학생이 기를 수 있도록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교육을 위하여 수학 교구를 활용한 활동과 탐구 중심 수업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시대에 대비하여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 빅데이터 처리와 분석 수업 등 통계교육을 실생활 중심으로 하고 있다.

※ 통계청과 협업으로 실용통계교육 연수(통계교육원 4과정 100명, 시도별 17과정 500명) 통계 교육용 SW(통그라미) 보급, 교육용 통계자료 제공 사이트(통계교육세상) 운영

재미있는 수학교육을 위하여 수학체험행사, 수학나눔축제, 수학탐구대회 등 수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학 불안감을 치유하는 수학 클리닉과 수학학습을 지원하는 또래 멘토링 등 눈높이 수학학습 지원을 위한 수학나눔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남부호 교육과정정책관은 학년 초 수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와 친근감을 가지고 학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민준 기자 plaerek@naver.com
Copyright @2015 경기뉴스통신 Corp.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 경기도 의정부시 행복로19, 303호 등록번호 경기, 아51075 / 등록일 : 2014년 9월 22일 / 사업자등록번호 231-01-67295 발행인 : 박민준 / 편집인 : 박민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민준 홈페이지 : www.kyungginews.com / 대표메일 kyungginews@naver.com 제보 및 문의 :031-848-7530,/ 010-6393-2509 경기뉴스통신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